아동청소년상담전공

 

아동청소년상담전공(Child and adolescent Counseling Track)은 아동청소년 문제에 정통한 상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아동청소년 병리, 평가, 개입에 있어 과학적, 경험적, 실제적 유능성을 지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학자-실천자 훈련 모델 (scientist-practitioner model of training)에 입각하여, 아동청소년상담전공은 학생들에게 아동청소년 상담과 관련한 과학적, 경험적 기반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실제 임상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시키고 있다. 교과는 과학자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이론적, 탐구적 과목들과 과학에 기반한 임상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실습 및 응용 과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상담심리 특수대학원 아동청소년상담전공의 커리큘럼은 발달, 성격, 사회, 학습, 신경 심리와 같은 인간 이해에 기본이 되는 기초 심리 과목들과 더불어 아동 문제에 특화된 병리, 평가, 치료 과목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아동 상담 현장에서 그 효과성을 인 정받고 있는 치료적 접근들을 개별 과목으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고, 아동들에게 친숙한 매개인 놀이, 음악, 미술, 무용, 드라마 등을 활용한 치료 등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커리큘럼의 운영은 학생들을 다양한 아동 문제나 특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유능한 아동청소년 상담자로 성장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양대학교 상담심리 특수대학원 아동청소년상담전공은 문화적 유능감을 갖춘 윤리적 상담자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토론, 연구, 슈퍼비전 등을 통해 학생들은 윤리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예민한 아동청소년상담 전문가로 성장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