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의 교수이자, 응용미술교육과 학과장,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예술치료교육 전공주임을 역임하고 있다. HEAD Lab 센터장, 한양대학교 미술영재교육원 원장, i보다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SUNY at Buffalo에서 M.F.A.를, Syracuse University에서 미술교육전공으로 Ph.D를 취득하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 교과서 개발에 다년간 참여하였으며, 다수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관심분야로는 미술과 교육과정, 교차문화 미술교육, 기술기반 미술교육, 질적연구방법론, 예술기반연구 등이 있으며 국내외 학술지에 2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2편의 공번역서를 출판하였다.
현재 한국조형교육학회 편집위원장이며, 한국미술교육학회 법인이사와 국제교류위원장,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국제교류위원장, KoSEA 이사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 학력
1993, 서울대학교, 미술학사
1997, 버펄로 뉴욕주립대학, 석사(M.F.A.)
2003, 시라큐스대학, 교육학 박사 (미술교육전공)
■ 경력
1997-현재, 한양대학교 교수
■ 연구관심분야
미술과 교육과정 및 평가, 미술교사 전문성, 교사교육, 다문화미술교육, 질적 연구방법론
■ 주요논문
“아동의 권리, 복지, 평등을 위한 미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미술교육의 맥락적 고찰”, 조형교육, 36, 2010
“질적 연구에서 자기 성찰의 의미와 방법”, 조형교육, 33, 2009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예비, 현직 교사의 인식과 교사교육의 방향”, 미술교육논총, 23(1), 2009
“학교문화와 미술교육 평가: 교육평가에 대한 사회, 문화적 해석”, 조형교육, 31, 2008
■ 주요저서
삶을 위한 미술교육, 김 정희 외, 2007 (공번역서)
인지중심 미술교육론 탐구, 강현석 외, 2006 (공번역서)
■ 학회활동
한국조형교육학회: 편집위원장, 2009. 03-현재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국제협력위원장, 2010. 01-현재
한국미술교육학회: 법인이사, 국제교류위원장, 2008. 01-현재